home > 삼성시력교정센터 > 초고도근시교정 클리닉
 
   
지금까지 -12 ~ -28 디옵터에 이르는 다양한 경우에서의 초고도근시 시술을 ICL, CLE, 누비타렌즈 삽입술 등을 통해 시술 해 오고 있으며 특히 국내에서는 그리 흔히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바이옵틱스(Biopics)시술, 즉 초고도근시 교정을 위한 시술 후 정교한 시력의 조정을 위해 각막에 레이저 교정을 추가로 행하는 시술에 대한 경험도 비교적 풍부히 가지고 있습니다.

초고도근시 교정수술법은 초고도근시가 아니더라도 각막이 얇은 등의 이유로 해서 라식 혹은 여타의 레이저 각막성형수술의 적응이 안 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시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굴절교정수술 전문의는 레이저시력교정수술은 물론 그 대안으로 시행 할 수 있는 이들 시술법에 대한 완벽한 술기와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라식수술의 대상 선정을 무리하게 할 가능성(이는 부작용으로 이어질 소지가 높습니다)을 좀 더 배제할 수 있으니까요.

 
일반적인 지식과 박동우 원장의 경험을 토대로 초고도근시의 교정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초고도근시 교정 수술은 크게 1)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도수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넣는 방법과 2) 본래의 수정체를 그대로 두고 도수(즉, 굴절이상)을 보정할 수 있는 인공수정체를 추가로 삽입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후자의 방법에는 세부적으로 ① ICL ② Artisan ③ Nubita 등이 있습니다.
 

한 가지 시술 방법으로는 교정이 어려운 초고도근시 환자에서 두 가지 이상의 굴절수술 방법을 조합하여 굴절이상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은 상기한 초고도근시 교정 방법과 라식 혹은 라섹, 엑시머 수술처럼 각막을 성형하는 시술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본원의 박동우원장은 초고도 근시 환자에게서 뿐만 아니라 백내장 시술 후의 환자에서도 라식 및 엑시머 수술을 추가로 시술하여 정확한 시력교정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바이옵틱스는 웨이브프론트라식수술과 함께 굴절교정수술이 어디까지 발전하고 있는가를 웅변해 주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초고도근시 특히 근시의 도수가 계속 진행하는 매우 심한 병적근시(pathologic myopia)는 환자에게는 물론 의사에게도 분명challenging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초고도근시안에서 일어나는 망막의 퇴행성변화에 대해서는 아직 마땅한 해결책이 없는 형편이지만 적어도 고도의 굴절이상으로 인한 고통에 대해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들이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분들의 삶의 질을 더 좋게 하는데 안과의사로서 담당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는 것이 여간 다행스럽지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