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삼성시력교정센터 > 레이저 시력교정 센터
 
 

레이저시력교정수술 중에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LASEK은 혹은 '제 3세대 시력교정술', 혹은 '기존의 엑시머수술과 다를 바 없다'는 상반된 평가를 받으면서도 어느새 교정수술의 한 방법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라섹(LASEK)은 Epithelial-LASIK, thin-flap LASIK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미국 안과 학회에서의 견해에 따르면 Laser-Assisted SubEpithelial Keratecomy의 줄임말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라식이 각막에 절편을 만들어 노출된 실질을 연마하는 것과는 달리 라섹에서는 상피층에 (20%)알코올을 적용(20~30초), 상피의 유착구조를 깨뜨려서 하나의 층판 형태로 제낀 후 보우만층을 포함해서 레이저로 연마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라섹은 라식에 비해 레이저 빔이 조사되는 노출된 각막실질 (보우만 층에 해당합니다)의 수화 정도(hydration,즉 물을 모금은 정도) 가 부위마다 차이가 날 수 있고 수술 후 경과에서도 상처 치유과정이 라식보다는 예측도가 다소 떨어집니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라식의 차선책으로 선택되는 시술법인데 고도근시여서 엑시머수술은 곤란하고, 라식을 하기에는 각막이 지나치게 얇은 경우가 주 대상입니다. 본인의 시술 경험에 의하면 -8 ~ -12D를 대상으로 시술한 결과 2주째에 0.8이상이 95%, 0.5이상이 99%였으며 1년째에는 92%에서 1.0이상의 시력을 얻고 있습니다. 각막혼탁이 일부에서 경과 중 발생하기도 하지만 역시 대부분 약한 정도여서 시력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었고 그나마 1년정도의 경과관찰에서 거의 대부분 없어집니다.

라섹이 비록 술 후 회복과정이 라식에 비해 길고 어느 정도의 통증이 동반되는 단점이 있지만 엑시머수술보다는 통증이 덜하고 특히, 각막이 얇거나, 각막이 너무 가파르거나 편평하여서 각막절편 만들기가 위험할 수 있을 때 비교적 안전하게 수술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수술을 옹호하는 의사들의 주장이며 저도 어느 정도 동의하는 바 입니다. 하지만 레이저와 미세각막절삭기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각막실질의 보존이 극대화 된 현재는 (특히 VISX S4 와 Moria M2 의 조합인 경우) 실제로 라식대신 차선으로 라섹을 선택하는 예는 5%내외로 줄어 들고 있습니다.

시술이 간단하고 절편과 관련한 주요한 합병증이 없으며 각막실질을 더 많이 보존하면서도 라식에 필적할 만한 성적을 얻는다는 점에서 매력을 지니고 있지만 생리, 생화학적인 규명이 부족하고 재수술을 비롯한 노모그램의 확보 등, 아직 임상적으로 더 많은 경험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강남삼성안과의 Upgrade LASEK 을 소개합니다.

 라섹(LASEK)은 우리나라만큼은 아니지만 미국현지에서도 조심스럽게 점차 시술 케이스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2002년까지만 해도 전체 시력교정수술 건수 중 약 5%를 차지하고 있었는데 금년에는 10% 이상이 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강남삼성안과의 경우도 2004년 현재 라섹의 비율이 약 40%정도를 차지 하고 있을 만큼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수술 기법이 정교하게 다듬어 졌고, 수술 중이나 술 후 경과에 대한 처치방법도 향상되었기 때문에 과거와 달리 통증이 거의 없고 결과도 라식 못지 않게 잘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웨이브프론트를 접목한 맞춤라섹의 실현은 시력교정수술에서의 기대치를 한 차원 높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강남삼성안과에서 2004년 현재 적용하고 있는 “Upgrade LASEK” 입니다. 박동우 이 2003년 AAO에서 라섹의 세계적인 권위자들로부터 세부적인 사항을 익힌 후 현실적으로 보완한 방법입니다.

 1) MMC와 같은 항대사제(항암제)의 사용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영향에 대해 여전히 논란이 없지 않습니다만, 과거에 비해서는 적용사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라섹시술 후 MMC를 표면에 발라주는 것인데요, MMC는 무조건 일괄적용이 아니고 대상에 따라 case by case로 적용시간을 달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강남삼성안과에서 사용 중인 노모그램입니다.>

-10 D < : 1분20초 ~1분 50초 -8 ~ -10 : 1분 ~ 1분 20초 -6 ~ -8 : 40초 ~ 1분 -4 ~ -6 : 30~ 40초 -4 D > : 30초 이내 혹은 적용 안함

  2) 알코올의 적용도 농도와 시간에 따라 상피의 생존률 (궁극적으로 임상결과)이 크게 달라집니다.
  예컨대, 35초 적용과 40초 적용은 확연히 다른 상피생존율을 보이며, 라섹재교정 때는 또 다른 적용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3) 라섹에서의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관건은 상처치유과정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좋은 결과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후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의 복용과 UV의 차단이 경과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알코올 용액을 만들때 기존의 라섹과 달리 BSS(평형염기용액)를 사용해서 각막상피의 독성을 감소시키도록 하였습니다.

 4) 통증문제 - 라섹을 꺼려하는 이유 중 하나는 수술 후 라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심한 통증때문입니다. 이 또한 상피의 생존력을 높이는 수술 테크닉과 수술 후 관리에 따라 많이 좌우되는데, 강남삼성안과에서는 치료용렌즈와 함께 스테로이드점안약, 비스테로이드점안약, 그리고 진통점안약을 적절한 농도로 혼합해서 만든 라섹용 칵테일 점안약을 개발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기존의 라섹에 비해 술 후 통증을 거의 없거나 미미한 수준으로 경감할 수 있게 되었으며, 경과도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수술 중에 냉각시킨 용액을 사용하는 것도 술 후 통증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강남삼성안과를 택하셨다면 안심하셔도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