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내장 수술센터 > 백내장 FAQ
  • 여름에는 백내장 수술을 피해야 하나요?

    백내장수술과 같은 시력교정수술은 결과나 시술후 안전에 있어서 계절적 요인과는 무관합니다.
    아마도 옛 어른들 말씀으로 여름에는 땀이 많이 나므로 아무래도 수술후 관리가 쉽지않을거라는 편견때문에 그런 말이 생긴 것 같습니다.물론 계절적으로는 겨울보다는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므로 자주 씻어야하는데 잘 씻지못하게 될될 것이 걱정되기도 하겠습니다.
    그렇다고해도 수술후 상처가 아무는 1주일 동안 각막 절개창부위를 통한 세균 감염의 우려때문에 수술부위를 건드리거나 만지거나 세안시 물이 들어가서는 안되는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계절에 상관없이 여름이나 겨울이나 동일하게 적용이 되고 또한 백내장 수술은 자외선의 영향과도 무관하므로 굳이 계절적인 시기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 당뇨가 있거나 심근경색으로 와파린을 복용하면 백내장 수술이 안되나요?

    백내장수술은 무혈, 무통, 무균, 무입원 수술입니다. 즉, 입원을 할 필요없이 단안에 5-10분 정도면 비교적 쉽게 수술이 끝나고 점안마취제로 눈만 마취를 하며 또, 시술시 출혈이 발생하지 않아 굳이 아스피린이나 와파린 같은 항응고제를 중단할 필요가 없고, 심전도검사나 흉부X선 촬영, 혈액검사, 혈당조절이나 금식 그리고 당뇨합병증 유무에 상관없이 눈에 대한 정밀검사후 바로 수술이 가능합니다.
  • 백내장이 생기는 원인은?

    백내장은 노인성질환이기는 합니다만 그렇지 않더라도 선척적으로 혹은 젊은층에서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한데요 심한 외상으로 눈을 다치거나 약물로 인하여 생길 수도 있고 당뇨와 같은 합병증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고 포도막염같은 염증후에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외선이나 방사선등에 의한 산화적 스트레스(oxidative stress)에 의해 수정체 단백질의 산화성 변화로 인해 생길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산화적 스트레스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트레스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여담입니다만 정신적 스트레스가 백내장을 유발시킨다는 보고는 없답니다.^^
  • 백내장 수술 시기가 정해져 있나요?

    과거 백내장 수술방법이 발달하기 이전에는 수술에 따르는 합병증의 부담감이 있어서 가급적 백내장이 더 심해져 시력이 더 불편할때까지 기다렸다가 수술을 하도록 권했으나 최근에는 수술기법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합병증이 획기적으로 줄었고 입원할 필요도 없이 바로 다음날부터 일상활동이 가능할 정도로 시력회복속도 또한 빨라져 이제는 백내장의 정도를 가지고 수술시기를 저울질하는 것이 아니고 환자가 불편해하면 언제든지 수술을 해서 선명한 시력을 찾도록 하고 있습니다.
  • 백내장외에 수정체와 관련된 질환이 무엇이 있나요?

    유전성 수정체탈구증은 Marfan 증후군이나 Homocystinuria병증처럼 수정체의 위치가 이탈되는 질환으로 위치가 단순히 전후이동만 있으면 시력에는 큰 변화를 주지는 않지만 수정체가 동공으로부터 편위되면 수정체에 의한 굴절력이 소실되어 두꺼운 돋보기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해야 합니다.
    눈에만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전신적 이상을 동반하므로 반드시 안과이외의 전신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가장 흔한 것이 Marfan 증후군이고 이는 상염색체 우성유전하므로 가족에 대한 검사도 필요합니다.
    수술은 편위된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공막에 봉합사를 걸어서 삽입하여 지지시키는 방법인데요 보험이 적용되어 일반 노안성 백내장 수술처럼 큰 부담은 없는 걸로 알고있습니다만 동반되는 전신질환 때문에 여러 진료과와 유기적으로 진료할 필요가 있어서 가급적 대학병원에서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백내장수술후 비행기를 타거나 다이빙을 할 수 있나요?

    백내장 수술후 바로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기내에는 여압장치가 되어있어서 오해하는 것처럼 압력으로 수술부위가 벌어지거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답니다.
    반대로 심한 압력을 받는 스쿠버다이빙의 경우 수술직후에는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백내장 수술은 절개부위가 대개는 3mm 이내의 소절개이고 상처회복도 빠르므로 적어도 3개월 정도 지나면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스쿠버다이빙을 삼가해야하는 안과적인 상황이 몇 가지 있는데요 망막박리같은 눈속수술을 해서 눈에 가스를 주입해놓은 경우, 급성염증이나 최근에 수술을 받은 경우, 불충분한 시력을 가지고잇는 경우 그리고 녹내장여과수술을 한 경우 등입니다.
    참고로 www.diversalertnetwork.org/contact/email.asp?re=Medicine를 방문하시면 보다 더 자세한 상담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