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공지사항
시력교정수술도 미용수술이다
작성자 - 박동우 작성일 - 2013-03-04
내용
요즘엔 저를 포함해서 제 주변의 지인들 중에서도 시력교정수술을 받은 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라식, 라섹 그리고 백내장, 노안수술이 보편화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시력교정수술이 안전과 효과라는 두가지 측면을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한 것도 일조를 했다고 봅니다.

과거 시력교정수술이 노년층의 백내장과 같은 질환의 치료에 국한되었다면 현재는 시력교정 뿐만 아니라 미용 목적으로도 그 범위가 점차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즉, 20-30대 젊은 연령층에게는 안경으로부터의 자유로움과 렌즈로 인한 부작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확실한 대안을, 그리고 노안때문에 근거리 시력에 불편을 느끼는 40-50대 이상의 중,장년층 그리고 노년층에게는 돋보기없는 편리함을 줄 수 있어서 시력교정수술은 기능뿐만 아니라 미용면에서도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안경이나 렌즈 (특히 써클렌즈)가 본인의 개성을 연출하기 위한 패션의 소품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측면도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시력이 좋지 않아 두꺼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에 의존해야만 하는 분들에게는 광학 기구의 도움없이 맨눈으로 잘 볼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시력교정과 미용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기회라고 봅니다.

안경자체로 인해 관자놀이 주변에 압박감을 느끼고, 콧대 주변의 피부가 눌리거나 때로는 늘어지기도 하고, 땀이 많은 여름에 자꾸 미끌리거나 온도차가 발생하는 겨울에 하얗게 렌즈표면에 김이 서리기도 하고, 수영장이나 바닷가에서 마음껏 즐기기 힘든 분들에게 시력교정수술은 미용수술로서도 충분히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몰랐지만 백내장이나 노안 수술후에 자신의 얼굴에 늘어난 주름과 잡티가 많음을 새삼 알게 되어 피부관리에 신경을 더 쓰게되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종종 봅니다.

그러므로 라식, 라섹, 백내장 그리고 노안교정수술은 단순한 시력교정을 넘어 정교한 굴절교정수술이자 미용수술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참고로 라식이나 라섹수술은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해서 각막의 일부분을 절삭해 각막의 모양을 편평하게 만들어 근시, 난시를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마치 안경의 오목렌즈 모양으로 각막의 모양을 성형시키는 것이 원리입니다.

두 방법은 레이저가 조사되는 위치에 따라 각막실질을 깎아내는 라식과 각막표면을 깎아내는 라섹으로 구분을 합니다.

라식이 라섹에 비해 가지는 상대적인 장점은 빠른 시력회복과 통증이 없다는 점입니다. 즉, 단기간의 편리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반면 라섹은 장기간의 안전성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각막두께를 더 많이 남길 수가 있고 각막절편과 관련된 문제가 없으며 충격에 강하고 안구건조증이 상대적으로 덜 합니다.

만일 눈의 조건이 라식이나 라섹이 모두 가능한 경우 일정을 조정하기가 어렵거나 빠른 시력회복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라식을, 그렇지 않고 수술후 3-4일 정도 쉴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라섹을 일차적으로 먼저 권하고 있습니다.

반면, 백내장은 수정체 단백질의 화학적 변화로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고 혼탁해져 마치 안개낀듯 흐려보이고 점점 진행하면서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수술로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해서 시력을 회복시킵니다.

그리고 노안은 일종의 노화과정으로 우리 눈속에 있는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져 원근조절에 문제가 생기고 특히 근거리 시력에 불편을 느끼는 것입니다.

노안을 교정하는 방법으로는 라식이나 라섹처럼 레이저를 이용해서 각막을 절삭하는 레이저 노안교정술과, 백내장 수술을 하듯이 수정체를 제거하고 원근조절이 가능한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레이저 노안교정술은 근시나 원시와 같은 기존의 굴절이상이 있어서 안경을 썼던 사람에게서 백내장이 없고 다소 나이가 젊은층에서 고려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만 더 나이가 들어 백내장이 생길때는 추가로 백내장 수술을 해야한다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방법은 수정체를 제거하므로 추후에 백내장에 대한 우려까지도 없앨 수 있어서 중,장년 및 노년층 모두에게 원스톱 수술이라는 점이 장점입니다.

과거 백내장 수술이 흐려보이거나 덜보이는 증상을 개선시켜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하는 것이었다면 요즘은 단순히 백내장을 제거하는데 만족하지 않고 한 차원 더 나아가 근시와 난시 같은 굴절이상까지도 완벽하게 교정함으로 보다 정밀한 시력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므로 백내장 수술시에도 원근조절력이 없는 단초점렌즈가 아닌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근거리 시력을 향상시키기도 하고 혹 백내장의 정도에 상관없이 노안이 심한 경우에도 원거리 및 중간거리 그리고 근거리를 큰 불편없이 볼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원장 박동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