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안과계이슈
제2의 시력을 찾아, 노안교정 수술
작성자 - 박동우 작성일 - 2014-07-01
내용
노안은 일종의 노화과정으로 우리 눈속에 있는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져 원근조절에 문제가 생기고 특히 근거리 시력에 불편을 느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노안은 빠르면 30대 후반부터 그리고 늦어도 40대 중반이후에는 대부분에서 경험하게 됩니다. 물론 노안이 더 늦게 생기는 분들도 있지요.

참고로 수정체의 탄력뿐만 아니라 수정체 단백질의 화학적 변화로 수정체에 혼탁이 생기는 것을 노인성 백내장이라고 하고 결국 노안과 백내장은 수정체의 노화과정으로 인한 것입니다.

불과 몇해전까지만해도 노안으로 내원하시는 분들께 제가 안과의사로서 도와드릴 수 있는 방법은 단지 근거리용 안경, 즉 돋보기를 처방하는 수준에 불과하였습니다만 이를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여러 노력들로 인해 노안도 점차 극복이 되어가고 있는듯한 느낌입니다.

노안교정술의 역사는 비교적 오래된 편으로 여러가지 방법들이 시도되었다가 효과가 좋지못해 사장이 되기도 했구요 혹은 처음에 비해 선호도가 감소되어 주목을 받지 못하기도 했습니다. 예컨대 공막에 특수한 밴드를 삽입하는 방법, Laser thermokeratoplasty( LTK )나 Conductive keratoplasty( CK)와 같은 방법들입니다.

현재는 라식이나 라섹처럼 레이저를 이용해서 각막을 절삭하는 레이저노안교정술(커스텀뷰)과, 백내장 수술을 하듯이 수정체를 제거하고 원근조절이 가능한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레스토 혹은 Mplus) 이 두 가지가 가장 각광을 받고 있고 안전과 효과면에서도 입증을 받고 있는 방법입니다.

레이저노안교정술은 근시나 원시와 같은 기존의 굴절이상이 있어서 안경을 썼던 사람에게서 백내장이 없고 다소 나이가 젊은층에서 고려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만 더 나이가 들어 백내장이 생길때는 추가로 백내장 수술을 해야한다는 부담감이 있구요.

레스토렌즈와 같이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방법은 수정체를 제거하므로 추후에 백내장에 대한 우려까지도 없앨 수 있어서 중,장년 및 노년층 모두에게 원스톱 수술이라는 점이 장점입니다.

만일 노안이 있는 상황에서 근시나 원시와 같은 굴절이상이 있어서 원거리 시력이 좋지 않거나 혹은 이미 백내장이 동반되어있다면 적극적으로 노안수술을 권합니다.

그러나 원거리 시력이 좋은데 노안으로 근거리만 불편을 느끼는 경우라면 수술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수술로 근거리는 수술전보다 편하게 보일 수는 있습니다만 대신 원거리가 수술전보다 덜 선명하다고 할 수가 있기때문입니다.

노안교정수술도 백내장 수술과 기법이 같기에 일반 백내장 수술후 주의사항과 같습니다. 즉, 수술후 일주일간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감염의 우려 때문에 세안 또한 일주일 지나서 하시되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수술시간이 10분 내외로 비교적 빨리 끝나고 굳이 입원을 하실 필요가 없고 시력회복이 빨라 바로 다음날부터 일상활동을 충분히 하실 수가 있습니다만 그래도 일주일은 세심한 주의를 필요로 하는 시기입니다.

야간운전시 처음 몇 개월은 빛이 퍼져보일 수 있어서 여기에 적응이 될 때까지는 주의해서 야간운전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 예컨대 스트레칭이나 조깅은 일주일 정도부터는 가능하나 눈을 다칠수 있는 수영이나 격투기 같은 격렬한 운동은 한달 이후로 미루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안수술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당부의 말씀은 노안교정수술에 대한 환상을 가져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원거리, 중간거리 그리고 근거리 시력의 개선효과가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만 아무리 우수한 인공관절일지라도 본연의 관절기능을 완벽히 대체할 수가 없듯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수정체의 기능을 100% 대신할 수 있는 인공수정체도 없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수술했더라도 젊었을 당시와 동일할 수가 없고 수술로 인한 일시적인 불편감들이 있을 수 있어서 여기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고 수술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또, 수술후 몇 개월 동안 야간에 빛퍼짐이라든지 야간에 근거리 시력이 일부 떨어질 수 있다는 것도 충분히 이해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노안수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위해서는 결국 수술이 필요한 대상환자를 잘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환자와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져 환자의 need를 잘 파악해야하며 정확한 검사결과를 토대로 수술도 탁월하고 섬세하게 집도해야겠지요.

지나친 환상이나 기대를 갖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함은 물론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원장 박동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