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안 수술센터 > 노안 FAQ
  • 과거 노안을 위해 어떤 방법이 사용되었나요?

    공막확장밴드처럼 지금은 역사속으로 사라져간 방법들도 있지만 비교적 최근까지 사용되었던 방법으로는 LTK와 CK입니다.
    LTK(LASER THERMAL KERATOPLATY)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의 표면에 열을 가해 콜라겐 섬유를 응축시켜 각막의 모양을 볼록렌즈처럼 가파르게 변형시키는 것이고 CK(CONDUCTIVE KERATOPLASTY)는 고주파를 이용해서 LTK보다 더 깊은층의 각막에 적용함으로 LTK 보다 더 효과가 좋았던 것으로 보고가 되었습니다만 이 역시 근시성 노안에는 별 효과가 없고 원시성 노안인 경우 예상보다 짧은 시간내에 원시가 다시 퇴행하면서 노안효과가 사라지는 경우가 빈번히 보고되는 등 시술의 한계가 드러나 두 방법 모두 현재는 찾아보기 힘든 시술방법입니다.
  • 노안수술은 정말 부작용이 전혀 없나요?

    노안수술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당부의 말씀은 노안수술에 대한 환상을 가져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원거리, 중간거리 그리고 근거리 시력의 개선효과가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만 아무리 우수한 인공관절일지라도 본연의 관절기능을 완벽히 대체할 수가 없듯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수정체의 기능을 100% 대신할 수 있는 인공수정체도 없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수술했더라도 젊었을 당시와 동일할 수가 없고 수술로 인한 일시적인 불편감들이 있을 수 있어서 여기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고 수술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또, 수술후 몇 개월 동안 야간에 빛퍼짐이라든지 야간에 근거리 시력이 일부 떨어질 수 있다는 것도 충분히 이해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노안은 수술 시기가 정해져 있나요?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레이저시력수술과 마찬가지로 노안수술도 생명유지에 필요한 ‘반드시 해야만 하는’ 수술은 아니고 다만 안경없이 편하고자 본인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방법입니다. 수술이 아니더라도 돋보기와 같은 광학적 보조기구가 한가지 대안이 될 수 있기때문입니다.
    과거 노안수술방법이 발달하기 이전에는 의사들 자체가 노안수술의 효과에 대해 반신반의해서 가급적 기다려보거나 돋보기를 사용하도록 권하는 수준이었습니다만 최근에는 수술기법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환자가 불편해하면 언제든지 수술을 하도록 권유하는 추세입니다.
    노안수술의 발달사를 보면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을 풍요롭게 만든다는 사실을 실감하게 합니다.
  • 여름에는 노안수술을 피해야 하나요?

    백내장 수술과 마찬가지로 노안수술도 시술후 결과나 안전에 있어서 계절적 요인과는 무관합니다.
    아마도 옛 어른들 말씀으로 여름에는 땀이 많이 나므로 아무래도 수술후 관리가 쉽지않을거라는 편견때문에 그런 말이 생긴 것 같습니다.
    물론 계절적으로는 겨울보다는 여름에 땀을 많이 흘리므로 자주 씻어야하는데 잘 씻지못하게 될 것이 걱정되기도 하겠습니다.
    그렇다고해도 수술후 상처가 아무는 1주일 동안 각막 절개창부위를 통한 세균 감염의 우려때문에 수술부위를 건드리거나 만지거나 세안시 물이 들어가서는 안되는 일반적인 주의사항은 계절에 상관없이 여름이나 겨울이나 동일하게 적용이 되고 또한 노안 수술은 자외선의 영향과도 무관하므로 굳이 계절적인 시기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 당뇨가 있거나 심근경색으로 와파린을 복용하면 노안수술이 안되나요?

    백내장과 마찬가지로 노안수술도 무혈, 무통, 무균, 무입원 수술입니다. 즉, 입원을 할 필요없이 단안에 5-10분 정도면 비교적 쉽게 수술이 끝나고 점안마취제로 눈만 마취를 하며 또, 시술시 출혈이 발생하지 않아 굳이 아스피린이나 와파린 같은 항응고제를 중단할 필요가 없고, 심전도검사나 흉부X선 촬영, 혈액검사, 혈당조절이나 금식 그리고 당뇨합병증 유무에 상관없이 눈에 대한 정밀검사후 바로 수술이 가능합니다.
  • 노안수술후 비행기를 타거나 다이빙을 할 수 있나요?

    노안수술후 바로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기내에는 여압장치가 되어있어서 오해하는 것처럼 압력으로 수술부위가 벌어지거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답니다.
    반대로 심한 압력을 받는 스쿠버다이빙의 경우 수술직후에는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백내장이나 노안수술은 절개부위가 대개는 3mm 이내의 소절개이고 상처회복도 빠르므로 적어도 3개월 정도 지나면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스쿠버다이빙을 삼가해야하는 안과적인 상황이 몇 가지 있는데요 망막박리같은 눈속수술을 해서 눈에 가스를 주입해놓은 경우, 급성염증이나 최근에 수술을 받은 경우, 불충분한 시력을 가지고있는 경우 그리고 녹내장여과수술을 한 경우 등입니다.
    참고로 www.diversalertnetwork.org/contact/email.asp?re=Medicine를 방문하시면 보다 더 자세한 상담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